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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1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1. 23.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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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21

     

    201. 많은 시츄에이션들이 사건의 줄거리를 형성하게 만든다. 각 시츄에이션의 성격과 관계를 고려하여 감정적, 잠재성까지 확산되게 하여 안정감을 증가 시키면서 스토리를 끌고 가야 한다.

     

    202. 3, 5, 7 단위로 무리 지어진 구도는 역동적이며 불안정한 관계를 나타내며, 2, 4, 6, 단위는 고정되고 조화롭고 균형이 잡히고 정적이며 안정된 관계를 암시한다.

    C.S(친밀한 거리) : 45cm, 피부 접촉, 사랑, 안락, 다정감, 연인, 가족

    M.S(사적인 거리) : 45 ~ 1.2m, 사생활, 친구, 아는 사람

    F.S(사회적 거리) : 1.2 ~ 3.6m, 사교, 공적 모임, 3 인 이상일 때

    L.S(공적인 거리) : 3.6 ~ 7.5m 이상, 객관성, 형식적

     

    203. 상황 설명(예비적, 점진적) : 배경, 소품, 대사를 이용한 상황 설명

     

    204. 관객은 구성력이 확고한 편을 선호한다.

     

    205. 시나리오 구성 : 발단(도입부, 제시, , ) - 극의 방향이나 성질, 환경 암시, 템포는 간결하게, 주요 인물의 처지, 성격, 상호 관계 설명, 시대, 사건의 장소, 조짐적인 갈등 소개(예비 지식), 분위기 도입, 짧은 시간과 간명한 사건을 통해서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후 단에 들어서는 템포의 고조를 느끼게 하여 전개될 중추부에 대한 기대를 품도록 한다. 중요한 목적은 관객을 극 속으로 끌어들이는데 있다. 하늘(시대, 정세), (장소), 사람(등장인물)에 대한 확실한 이미지, 인물, 장소, 의문, 행동에 대한 매력, 10분 간격으로 재미난 사건 전개(사건, 사정, 비밀성, 복선, 해프닝), 갈등을 다룬 대장면을 적어도 하나 설정, 주인공을 어려운 환경에 빨리 몰아넣어라, 다소나마 관객을 웃겨보라, 서스펜스가 가득 찬 첫 장면이 중요하다. 강렬한 리얼리즘이 풍기게 하라.

    갈등(구조, , ) - 온갖 기교를 유효적절하게 구사, 세밀한 묘사, 주제가 뚜렷이 떠오른다. 갈등의 종류(자기 자신에게, 사회에, 자연에, 인간에 반항하는 인물), 주인공을 자신이나 타인의 환경과 충돌(환경의 변화, 낮선 환경으로 옮긴다. 다른 환경과 상충하는 환경에 놓는다. 원하는 환경에 놓거나 정복하게 하라)하게 만든다. 갈등을 전개하기 위해선 자극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을 과장하게 만들고 주인공에게 명백한 목표를 가진 주요 동기 유발력(자극에 대한 조치, 결심)을 부여한다.

    위기(전개, ) - 그 성질상 결코 길어서는 안 된다. 갈등이 발전, 점점 복잡해지는 투쟁의 각 장면의 계열이 포함, 역경은 주인공이 처해있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더 심한 역경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 결과에서 발생하는 사태임을 명심하자. 줄거리를 복잡하게 얽히게 한다고 우연의 일치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 곤경은 항상 주인공이 취한 행동의 결과에서 나오고 그전에 이었던 일의 귀결이어야만 한다. 잇따른 곤경이 등장인물의 어리석음에 기인되어 서는 절대로 안 된다. 마지막 곤경은 최악의 것이어야 한다. 주인공의 처지가 더 이상 나빠질 수가 없다고 느껴질 때 초대형 폭탄 급의 마지막 곤경을 투여한다.

    정점() - 설정된 극적 사항들이 하나의 선으로 통합, 주제가 해명되면서 끝난다. 다그쳐서 급격하게 사람을 놀라게 한다. 그 전까지 전개된 극적 국면의 합리적인 필연성과 논리적인 귀결 이어야한다.

    결말(해명부, ) - 테마는 가능하면 전단, 적어도 극이 정점에 도달하기 전에 그 방향을 명시하고 모두 증명되는 동시에 극도 종막을 고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극은 자체의 테마를 중축으로 한 하나의 통일체여야 한다. 결말은 테마의 결론인 동시에 극적 사건의 선상에서 보아도 합리적인 귀결이어야 한다. 결말이 재미없으면 실패작이다. 필연적이 아닌 한 주인공을 패배하게 만들지 말라, 묘사한 모든 공포와 곤경이 정당화되리 만큼 현명한 결말이어야 한다. 배경이나 인물 묘사를 길게 하지 마라, 결말의 준비가 되어 있으면 액션 이외의 것은 첨가할 필요가 없다.

     

    206. 주인공의 바람직한 5가지 자질 : 고결함, 유능함, 용기, 호감, 불완전성

     

    207. 성격 묘사는 관객의 흥미를 꾸준히 끌고 가면서 그 도수를 점차 높여갈 것. 그는 생각하므로 존재한다.(경험, 개성적, 상징적)

     

    208. 성격 창조의 조건 : 명료성, 언행 일치, 진실성, 완성도, 생기, 악인 역

     

    209. 성격 묘사의 주된 요소 : 풍채, 처지, 지위, 교양, 기질, 사상, 표정, 용어, 행위, 대사, 의상, 외모, 습관, 소품, 장소

     

    210. 성격 묘사의 요건 : 작품 전체를 통해 점진적으로 달성해야 한다. 인물이 행동하는 계층, 종족, 시대 등과도 부합돼야 하고 이름은 인물의 개성(성격)과 일치해야 하는 동시에 작품의 핵심적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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