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3 (교재 공개)패러다임/예술 2020. 12. 4. 00:08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23
221. 관람 이유 : 아이들의 욕구(이야기를 해 주세요), 현실 도피, 감정이입
222. 인간 행동은 세 근원 : 욕망(허리 - 기호, 충동, 본능), 감정(심장 - 활기, 야망, 용기), 지식(머리 - 사상, 지성, 이성)
223. 디테일이란 하나의 상황, 하나의 성격을 박진감 있게 형상화 시키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심리의 진실성, 내적 충동과 행동의 참다운 역사성인 것이다.
224. 현실감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 정확한 정서적 사실들을 이용하라
225. 주제는 단순한 관념일 수 없다. 구상화의 목표다. 하나의 명확한(구체적인) 방향이 주어져야 한다. 결코 작가의 사상 그 자체가 아니다. 그것을 통해 그 사상의 편련을 엿볼 수 있을 따름이다. 만약 주제가 사상으로서 명확한 형태를 갖추려면 자연스럽게 배어 나와야 한다. 창작 의도와 주제는 다르다. 주제는 작품 전체에 일관하여 흐르는 사상, 감정, 감각이다. 작가의 주장은 주제를 형성하는 하나의 부분이 될 수 있으나 결코 그것이 주제는 아니며 주제는 대단히 불가사의한 것으로 작가가 그리려고 의도하는 것이 작품상으로는 그것과 다른 것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226. 훌륭한 비평을 산출하는 것은 비평가의 지성, 취향, 열정, 지식, 감수성이지 결코 그가 채택한 이론적 방법론은 아니다. 비평가의 역할은 사람들로 하여금 작품에 있는 것 있어서는 안 되는 것 그리고 작품에 있을 수는 있으나 없는 것들을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관객에게 작품 속에서 혼자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해 시켜 준다면 그는 훌륭한 비평가다. 다시 말해 작품에 대한 그의 이해력과 감각에 의해서 또는 그의 열정에 의해 사람들로 하여금 작품에서 더 많은 경험을 하길 원하도록 흥분시킬 수 있다면 그는 위대한 비평가다. 그가 관객의 호기심, 흥미, 이해력을 일깨우지 못한다면 그는 나쁜 비평가다. 비평가의 예술이란 타인에게 예술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열광을 이전시켜 주는 것이다.
227. 비평의 평가기준 : 복합성, 독창성, 일관성(효과의 집중성)
228. 비평적 분석(영화의 형식과 스타일의 측면에서 작용하는 3가지 분리의 원칙) : 방해(개입 - 인과 율<동기부여>을 깨뜨려 이데올로기상의 논쟁을 소개하는 기능을 한다. 내러티브와 수사학적인 형식을 동일한 분량으로 결합시킨다.), 모순(불연속 편집으로 기댐 조성, 시공간의 구성에 능동적으로 주의를 기울어야만 한다.), 굴절(자연스러움을 파괴하여 사회 내에서의 기능에 관해인지<생각>하게끔 만든다.
229. 리듬 : 운동이나 음악 단위의 일정한 템포 및 소절에 있어서 협정된 단위에 대한 量的(강하고 약한 것)인 관계. 리듬이란 움직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카메라 앵글도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한 시퀀스의 리듬은 사건의 리듬과 같아야 한다.
230. 리듬의 기능 : 분위기를 확립(음성의 질, 고저, 발성 된 대사들이 반향 고저나 방향 뒤에 숨은 의도)한다. 극과 상황의 성격을 설정한다. 성격 묘사를 설정한다. 장면과 분위기의 인상을, 장면 변화를 나타낸다. 배우를 동등한 집단으로 연결 시킨다. 관객들의 주의를 집중 시킨다. 극의 전 부분을 혼합하고 함께 묶는다.
반응형'패러다임 >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5 (교재 공개) (0) 2020.12.10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4 (교재 공개) (0) 2020.12.07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2 (교재 공개) (0) 2020.11.26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1 (교재 공개) (0) 2020.11.2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20 (교재 공개) (0) 202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