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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8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1. 15.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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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8

     

    171. 관객에게 어떤 자극을 받았다는 것을 표현하는 간단한 방법 중의 하나는 행위를 중단하는 것이다. 또한 목소리의 변화, 시선의 변화, 즉 리듬의 변화(몸짓, 치켜 올린 눈썹, 휴지)는 분명하게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이 모든 것은 사상과 감정을 정확하게 나타내준다.

     

    172. 배우는 적절한 운동의 크기와 속도 기준을 보여주어야 한다. 긴장과 이완의 감정, 균형의 감각으로부터 작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

     

    173. 꿈이나 지난 과거를 얘기한다고 해서 몽상이나 낭만에 빠지지 말라, 현재와 관련된 원인으로서 과거를 말하라, 극 속에서 유머를 찾고 유머에서 극을 찾아라, 잠재의식적인 연기를 하지 마라, 자기 연민을 피하라, 소도구와 배우들을 통해 의사를 전달하라(우리는 거짓말을 많이 하며 오히려 몸짓으로 거짓말을 한다.), 관객에게 극의 내용을 전달하는 하나의 방법은 다른 배우와의 육체적 접촉을 통한 것이다.

     

    174. 대사 처리 방법의 유형 : Oral Tone(웅변 연설조) - 명령, 훈시, 연설, 거리감, 감탄, 분노. Guttural tone(후두부, 연구개음) - 격한 감정, 쥐어짜듯이, 내면적 심리의 갈등, 폭발을 소리로 억제하면서 감정의 강도는 그대로 내는 방법, 원한, 저주, 증오, 사탄, 악역. Nasal Tone(비음, 콧소리) - 조롱, 경시, 허망, 자조, 농담. Asperity Tone(거친 음) - 후두부와 비슷, 쉰듯한 탁한 음색, 강한 슬픔, 환희, 갈구, 기원, 탄식. Whisper Tone(속삭임) - 조용함, 안온함, 부드러움, 은밀함, 매우 가까움, 정감, 따스함, 신비로움, 환상감[소프트한 맛], 긴장감, 잔혹함, 모의적, 비밀스러움, 어둠, 긴박감, 냉정[하드한 맛]. Falsetto Tone(가성) - 비정상적 고음, 목구멍의 뒷부분을 힘주어 밀어 올리면서 입을 조금 벌리고 동시에 배에 힘을 주면서 크게 소리 지른다. 경악, 비명, 찰나적 환희, 비탄의 극적 표현

     

    175. 사실은 경험에서 진실은 직관력에서 시나리오는 직관력으로 쓰는 것이다. 시대상의 반영과 그 시대상에서 형성될 수 있는 인물의 유형들을 정확히 묘사하라, 사실 - (정정) 진실공상구상화

     

    176. 음성 언어 : 말의 중단, 얼버무림, 억제할 수 없는 웃음, 특정 낱말에 대한 목소리의 무거운 급 강하, 말의 삼킴, 피치의 신경질적인 음성, 발화의 미세한 변화 파악, 고저, 장단, 억양, 액센트, 음성 언어는 이데올로기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그것은 계층과 교육, 문화적 편견을 즉시 들어낸다. 대본의 낱말들을 하위 테스트의 사상, 감정과 병치 시킬 수 있다. 하위 텍스트(서브 텍스트)란 영화나 연극의 대본에 인쇄된 언어 뒤에 숨어 있는 의미들을 지시해준다.(의도, 감정, 내적인 사건의 기록), 대사가 비사실적인 경우에 영상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 언어와 영상 사이의 뚜렷한 대조는 충격이나 희극적 부조화까지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독백(내적) - 공개적으로 말해진 것과 사적으로 생각되는 것 사이의 대조를 제시 한다. 사건과 사건을 압축한다. 역설적인 독백은 운명성을 강조한다. 즉 주요 관심이 발생한 사건에 있지 않고 그 원인과 이유에 있다.

     

    177. 주된 문제는 외적인 현실 세계의 재현이 아니라 내재적인 일관성이나 개연성인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인물이 주어진 상황에 어떻게 그럴듯하게 반응하는가 하는 문제다.

     

    178. 시대, 장르, 분위기, 국적, 감독의 강조점, 영화의 톤이 연기 스타일을 결정한다. 톤은 주로 장르, 대사 소재에 대한 감독의 태도에 의해 결정됨.

     

    179. 방언은 영화에서 풍부한 의미의 원천이 될 수 있다.파괴적인 이념을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180. 스토리 : 페이스, 원활한 전화, 사건의 일관성

    누가, 무엇이 - (주체)~ 성격 Who(인물)

    무엇을 어떻게 - (사건)~ 행위 What(사건),Why(원인)

    언제 어디서 - (배경)~ 환경 When(시간),Where(장소)

    사건 하나하나 사이에 유기적이 연계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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