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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5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1. 5.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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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5

     

    141. 세팅은 주제와 성격 설정을 상징적으로 확대한 것이며 장소가 아니라 심리 상태를 재현하려는 것이다. 그것이 어떻게 이야기 소재의 핵심과 감독의 예술적 통찰력을 구체화하는가의 문제다. 세트 역시 연기를 해야 한다. 세트는 인물이 등장하기 전에 그 인물을 이미 묘사하는 것처럼 보여야만 한다. 세트는 인물의 사회적 지위, 취향, 습관, 생활 양식, 개성이 나타내야 하고 밀접하게 연관되어야만 한다.

     

    142. 고감도 쓰는 것보다 보통 필름을 단계를 높여 현상하는 것이 좋다.

     

    143.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의 5가지 유형 : 외부 리버스 앵글, 내부 리버스 앵글, 평행 위치, 공통 시각 축, 직각 앵글 위치(L 자형, 인물, 카메라 직각)

     

    144. M.S : 장면 해설, 움직임 추적, 새로운 설정,C.S L.S사이의 전환

     

    145. 딥 포커스:공간의 통일성을 유지하며 먼 곳으로 관객의 시선을 유도함

     

    146. 편집 : 연속 커팅(인과관계를 명백히 설정, 행위의 연속성 유지), 고전적 커팅(극적인 집중과 감정적 강조를 위해 고안, 분할, 통합, 결합, 대조, 병행 시켜 주관적인 연속성은 연결된 쇼트들로 암시된 관념들 간의 결합인데 형식적인 시공간적 연속성은 근본적으로 변형되어 심리적으로 연결 된 일련의 쇼트들로 만들어낸다. 배우가 진실보다 거짓말을 할 때 더욱 많은 쇼트가 요구된다.), 주제적 커팅(몽따쥬, 현실적 시공간의 연속성을 무시하고 관념들 사이의 결합을 강조, 각 쇼트는 새로운 관념을 창출해야 한다. 형식주의자들은 예술성은 소재 자체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분리해내어 표현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 속에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갈등은 모든 예술에 있어 보편적인 것이기에 운동(존재의 본질은 끊임없는 변화)를 갈망한다. 잠재적으로 영화는 회화의 시각적갈등, 무용의 역동적 충돌, 음악의 음향의 갈등, 언어의 말의 갈등, 소설과 연극의 인물과 행위의 갈등을 끌어들이는 가장 포괄적인 예술이다. 화면구성(딥 포커스, 롱 테이크, 달리, 크레인)은 자유와 선택의 다양성을 강조하는데 반해 편집은 강제와 필연(C.S, 스트레이트 커트)를 강조한다. 커트에 의한 시간의 단절을 긴장감을 말소 시킨다. 롱 테이크는 관객에게 무의식적으로 불안감을 고조 시키는 경향이 있다. 씬 중간에 어떤 변화를 원하나 일어나지 않을 때 관객은 안절부절못한다.)

     

    147. 일반적으로 짧은 거리를 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48. 의상은 현실을 모사한 것이 아니라 예술의 전체적인 효과에 공헌해야 하고, 상징적인 개념과 가치를 암시할 수 있다. 배우에게 어울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도록 입어야 한다. 의상은 매체로서 사상이나 정서를 제시함으로 서 내용을 전달하고 성격이나 주제의 측면을 강화 시키며 신분, 자아의 이미지, 심리적인 상태를 나타내며 재단, 질감, 크기, , 디자인에 따라 짜증, 고집, 미묘함, 위엄 등을 암시한다. 복장의 양식은 어떤 정서적인 상태를 암시할 수 있다. 복장의 색깔은 변화와 전이를 암시하는데 도움이 되며 색깔과 마찬가지로 선도 정서적인 특징을 제시(수직선 - 위엄, 근엄 강조, 수평선 - 세속성, 익살 강조)

     

    149. 사운드의 기본 요소들 : 음향적 특성(볼륨 - 진동의 폭, 피치 - 진동의 높낮이, 음색 - 소리의 색조, 질감), 선택과 결합

     

    150. 음향(음악, 대사, 소음)의 단점은 단순한 예술을 복잡한 예술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무성 영화는 비교적 순수하고 질이 고른 예술이었다. 빨리 바뀌는 영상을 보완하기 위해선 한 가지 음향만을 사용하라. 음향은 이제 쇼트를 대신해 이용된다. 영상은 사회학적 사실들을 제시하고 음향은 정신적 진실을 제시한다. 모든 시각적 기법에는 그에 상응하는 음향이 있다. 각 쇼트는 각각의 부피, 선명도, 절감을 동반하는 고유한 음질을 갖는다. 하이 앵글은 고 음조의 음악이, 로우 앵글은 사색적이고 저 음조 음향이 수반된다. 핸드 헬드는 스타카토 음악을 사용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사운드는 우리의 기대를 부추기고, 제한하고,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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