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3 (교재 공개)패러다임/예술 2020. 10. 14. 19:29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3
121.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시각 착각은 그 뒷 배경 톤의 대조의 영향을 받는다. 흰색을 배경으로 가장 가까이 보이는 것 : 사이안(블루/그린)-청-자주 -적-황-연두색, 검은색 배경으로는 적-주황-황-녹-사이안-청-보라
122. 설득력 있는 환상(일류전) 만드는 핵심 : 선별에 따른 분위기 격상, 선별적 조잡성 추가, 유도성 그림자(관심집중, 사실의 표출과 은폐, 광선의 조합 창조, 그늘의 결합 창조, 강조된 톤의 콘트라스트, 톤의 농담, 그림자)
123. 연출의 방법론 : 정신적인 면(구성 방법 - 작품의 선택, 분석, 주제의 발견, 성격 설정, 연출 의도의 제시, 연습일정표 작성, 독회를 통한 작품의 공동 연구 및 토론, 연기자의 연기 플랜 작성, 리허설, 카메라 테스트, 촬영)
124. 연출은 작품이 갖는 한계에서 벗어나면 안 되는 것이 원칙이다. 주제와 줄거리가 극을 구성하고 구성된 극은 당연 그 극 자체의 형식을 갖는다. 그 극의 형식에 의하여 연출하는 것이 연출의 본류이다.
125. 작품의 테마, 본질적인 이념, 내용의 시대와 장소 이해, 그 사회를 영위하는 인물들의 상호 관계와 존재 이유에 대한 극적 경유를 설정, 그들의 환경과 사회 양식을 분석, 관객의 심리와 공명성이 어느 정도 감명을 줄 것인가, 현대에 기여하는 작품의 효용이 어느 만큼 작용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그 작품의 구상화에 있어서 연출 형식을 결정한다.
126. 감독은 책 읽기(Ⅱ)가 끝날 때까지 동작의 플랜이 서있어야 한다.
127. 일관된 기본의 선이 사실이라면 환상 장면이라도 사실 속에 융합 될 수 있는 환상으로서, 상징적인 것이라면 사실적 장면이라도 상징적 형식 속에 융합 되도록 연출하는 것이 연출의 실체다.
128. 작품 속에서 성격을 발전하는 두 단계 : 그 인물의 대사만 빼서 읽는다.→다른 인물의 대사 속에서 그 인물이 대하여 말하는 언어를 발견하는 것. 인간의 성격은 그 사람의 정신 구조의 특징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선 그 성격을 특징 붙이는 극히 적은 부분이다. 연출자는 작가가 그린 성격에 복잡한 성격 표현으로 관객에게 인물의 성격을 표시하던 가 암시해서 보충하는 것이 성격의 창조 또는 설정이다. 설정된 후에는 인물의 행동을 지배해 나가고 구상화 시키는 것은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야 한다.
129. 연출의 기본 방향은 리얼리즘이다. 리얼리즘에 내포된 두 가지 모멘트는 현실의 인상(환상)을 부여할 수 있는 구체성을 가진 일정한 사회와 시대의 외부적 특징과 표면보다 깊게 침투하고 있는 형상 개괄에 의한 사회적인 힘의 의의와 본질과 현실적 역사적 내용 등의 좀 더 깊은 표현이다. 또 리얼리즘은 디테일의 올바른 것을 말하는 외에 전형적 정세에 의한 전형적 성격의 바른 전달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30. 연출자는 작품의 미를 느끼고 구상하여 넓은 아량과 엄숙하고 충실하며 예민한 신경과 행동력을 지녀 제작진의 신뢰를 집중 시켜야 한다.
반응형'패러다임 >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5 (교재 공개) (0) 2020.11.05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4 (교재 공개) (0) 2020.10.19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2 (교재 공개) (0) 2020.10.12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1 (교재 공개) (0) 2020.10.05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0 (교재 공개) (0) 2020.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