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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2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0. 12.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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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2

     

    111. 원근법 : 표현 후퇴(스크린 프로세스:중경을 생략, 원경을 전경처럼 표현), 원근 대비와 전경 확대(망원:강조 신비감), 후경 확대(신비감 : 전경 초점 아웃 중경 생략 후경 초점), 전경 축소, 부분 확대, 대비( ,  , )정지도법, 사견원근법, 外心的 원근법, 원근법이 안될 땐 운동의 극적인 흐름으로

     

    112. 한 장면에서 주위에 대한 다양한 배려는 그 자체로서 주제와 상호 관련이 있다. 이것은 구도 배치의 기본이다.

     

    113. 살결은 차가운 청색이나 녹색의 배경에 대해서 좀 더 눈에 띨 수 있지만 베이지 색이나 노란색에 대해서는 그 반대다.(베드 씬 유념)

     

    114. 편광 필터 : 유리나 물의 반사광 때문에 표면 밑의 피사체가 안 보일 때, 광택 표면에 나타나는 flares 나 특이한 반사광, 구멍이 뚫린 것처럼 지나치게 밝은 빛의 반사(hot - spot)를 제거할 때, 하늘의 톤을 어둡게 할 때, 창문 뒤의 피사체나 강하게 반사하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haze(엷은 안개가 한 꺼풀 씌운 듯이 보이는 현상)을 없애주고, 북쪽 하늘 광선의 밝기를 변경 시킬 때 사용한다.

     

    115. 보색 잔상 : 붉은 색상을 보고 난 뒤에는 푸른색/녹색 잔상이 보이고, 오렌지 뒤엔 공작청색, 노란색 뒤엔 푸른색, 녹색 뒤엔 자주색, 청색 뒤엔 노랑/녹색 잔상이 보인다.

     

    116. 조명의 기능 : 상징적인 관념을 제공하며, 한 대상의 본질적인 특성을 드러내며, 어떤 디테일을 폭로, 은폐할 수 있고, 관객의 주의를 이동 시키며, 음향과 색조를 사용하여 영상의 사실성을 증가 시키지는 못해도 본질적인 특성을 전달할 수도 있다. 특정 지역으로 관심 집중, 물체의 모양과 형태 결정(양감, 윤곽, 크기, 균형), 분위기 조성(환경, 위치 관계, 원근감), 피사체와 환경에 성격 부여(무드, 시간, 분위기), 명암의 톤 발전시키고 통일(일관성) 함으로서 구도상의 관계를 발전시킨다. (, , 거리), 위 항의 시각적 연속성 유지, 기술적 요구 충족(밝기, 대조비례 한계)

     

    117. 조명은 구성의 한 방법이며 씬의 사진적인 성격은 모사 되어야 할 현실이라기보다는 창조되어야 할 환상이다. 물체 뿐만 아니라 전체 효과를 보완하고 대비 시키며 강조하고 부드럽게 하는데 작용한다. 위에서 비치는 조명은 주제를 숭고하게 하고 엄숙하고 천사적인(종교적 인물), 또는 젊고 싱싱한 분위기를 만든다. 아래에서 하는 조명은 불안한 느낌을 주며 사악하고 비현실적인 용모를 만들어낸다. 옆에서 하는 조명은 얼굴에 입체감을 주지만 잘못하면 추하게 되며 선이 생긴다. 반은 선하고 반은 악한 애매한 성격은 밝고 어두운 조명으로 상징화할 수 있다. 앞에서 조명을 하면 잘못된 곳을 가려주고 입체감을 없애며 모델을 부드럽고 아름답게 하나 개성을 없애버린다. 뒤에서 하는 조명은 인물을 이상화하고 영적인 분위기를 준다. 이런 종류의 조명은 성자의 후광의 현대판이며 매체(조명등)의 영기이다. 마지막으로 조명은 표면 뿐만 아니라 회화적인 공간을 창조함으로 서 현실의 구조에도 영향을 준다.

     

    118. 입체감을 주는 방법 : 실루엣(윤곽만 묘사), 노탠(입체감에는 상관없이 가능한 한 그림자를 없애고 평면적인 효과만 강조, 외형, 표면의 색깔, 디테일에 관심 집중 - 패션 쇼, 댄스 홀), 키아로스쿠로(명암 배합, 입체감과 깊이를 인상적으로 강조, 음영의 등차, 피사체의 밝은 면, 음영의 분리, 그림자의 유형을 세밀하게 조정함으로 서 이루어진다.)

     

    119. 문자로 표현된 작품에 색, 소리, 을 만들어 관객이 느낄 수 있도록 구상하여 그 구상의 자극에 의해 흥분을 만들어 내는 일이 연출이다.

     

    120. 색의 표현성 : 적색을 제외한 모든 순색은 차갑게 느껴진다. 혼색 되지 않은 색 : 중성적(냉담, 공허, 균형, 위엄, 침착성)

    적색 : 열정, 자극 흥분(근엄, 엄숙), 활력, , 권력, 따뜻함, 분노, 잔혹성

    황색 : 청명, 쾌활, 빛에 가장 가까운 색, 황량, 확고한 의미가 없다. 날뛰는 광기, 고상한 위엄성, 수치, 경멸, 동양, 배신, 화려함, 기쁨

    청색 : 언제나 어느 정도의 어둡기를 가지고 있다. 우울, 슬픔, 냉정, 영묘함, 무한함, 중대성

    녹색 : 안정감, 만족감, 완벽한 고요와 부동성, 가장 평온한 색, 地上的, 휴식성, 수동성, 무 감정, , 무시무시함, 신선함, 신비로움, 질투

    흰색 : 최고의 충족 상태, 생명의 결여 상태, 순결, 死者의 허무함, 통합의 상징, 공허한 존재, 품위 있게 아름다움을 증진, 적색보다 더 공포를 준다. 섬세함, , 차가움, 평화, 깨끗함, 우아, 허약, 애도

    흑색 : 죽음, 우울, 비애, 비밀스러운 행동

    혼색 : 역동적인 효과

    능동적, 활성적, 쟁투적, 양성적인 색 : , 적황(귤색), 황적(주황)

    불안정, 부드럽고 동경하는 음성적, 수동적인 색 : , 남보라, 자주

    암청색 : 모든 사물이 잠자는 끝없는 엄숙함. 에로, 침잠

    밝은 청색 : 고요한 휴식

    약간의 청색을 띤 황색 : 병색이 도는 색깔

    적색에 황색이 가해지면 : 견딜 수 없는 현재를 나타냄

    황적색 : 엄청난 충격, , 에너지, 야망, 결의, 기쁨, 개선, 강력, 웅대

    적황색 : 따사로움과 즐거움

    황색에 접하면 : 더 큰 활력을 찾아 움직이고픈 충동 느낌

    보라색에 접하면 : 휴식처로 가고 싶어진다.

    보라색과 푸른빛의 적색 : 물질적, 정신적으로 나약하고 꺼져가는 듯한 슬픔(나이 많은 여인들의 의상에 적합, 중국인들의 장례식을 위한 색)

    검은색 + 흰색 : 복잡성, 정력, 새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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