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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4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0. 19.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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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4

     

    131. 감독이 대상을 보여주는 방법은 영화가 극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느냐, 어떤 종류의 영화냐, 영화보길 원하는 관객은 어떤 층이냐에 달렸다.

     

    132. 연출할 땐 항상 등장인물들을 그룹으로 묶는데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라. 미장센의 표현력이란 등장인물의 목적과 주요한 갈등과의 연관을 해명하고 있을 때만 생긴다. 따라서 극 행위에 참가하고 있는 각각의 그룹 속에서 공통 특징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중핵과 위성)

     

    133. 노련한 감독은 작가가 창조한 역할, 배우가 연해 내는 역할, 감독이 최종적으로 만들어 내는 작품 속에서의 역할, 이 세 역할 사이에 애매한 긴장을 만들어 냄으로 서 스타에 대한 대중의 애정을 이용한다.

     

    134.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을 세계관에 의하여 통일하기 때문에 연출자는 작품에 나타난 세계관에 의하여 연출을 통일해야 한다.

     

    135. 너무 지나친 언어적 묘사(나레이션)는 매체의 신뢰성을 감소 시키기 때문에 명백한 시각적 상징 요소들을 찾아내야만 한다.

     

    136. 몽따쥬로 계속 커트 분할하면 하나의 공간 속에 있는 사물들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감각까지 잃을 위험이 있다. 즉 분석할 수 없는 전체가 기본이 되는데 반해 현실의 추상적인 압축에 지나지 않을 때가 있다.

     

    137. 피사체와 카메라 거리(높이)의 변화는 대화 장면을 시각적으로 강조해주며 장면에 더욱 활기찬 모습을 부여해 준다.

     

    138. 얼마나 많이 생략할 것인가, 대사는 얼마나 빨리 진행될 수 있는가를 감독은 항상 마음속으로 생각해야 한다. 공간의 경우처럼 시퀀스 안에서 생략하는 것보다 시퀀스 사이에서 생략하는 것이 좋다.

     

    139. 영화의 경우에는 절제에 가치가 있다.(타이틀 자막은 적을수록 좋다.)

     

    140. 야경효과(밤을 위한 낮 촬영) : 붉은 색 필터와 저감도 필름 사용, 그림자 효과 때문에 교차 광선이 필요하다. 태양 광선은 카메라의 축에 대해 오른쪽 각도에서 비추게 되어야 한다. 넓은 안개나 그늘이 없는 밝게 개인 하늘에 햇빛이 쨍쨍 비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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