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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1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0. 5.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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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11

     

    101. 중요한 것은 소재의 처리지 소재 그 자체는 아니다. 각 쇼트의 진정한 내용은 바로 그것은 형식이다. 서사적 영화는 사건을 강조하나 심리적 영화는 사건의 의미를 강조한다. 무엇을 강조하느냐의 문제지 무엇을 배제하느냐의 문제는 아니다.

     

    102. 처음부터 끝까지 예술 작품의 미적 체험은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다. 서스펜스는 단지 설정된 기대감의 충족을 지연 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놀라움은 기대했던 것이 다르게 나타날 때 생긴다. 호기심은 이전의 사건들에 대하여 관객의 무엇인 가를 상상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우리의 감정을 이끄는 것은 형식의 역동적 진행 과정이다. 기대감은 감정을 고무 시킨다. 기대감을 갖는 것은 그 상황에 감정을 쏟는다는 의미다. 유보 된 기대감(서스펜스)의 충족은 근심이나 연민의 감정을 일으키고 빗나간 기대감과 이로 인한 호기심은 당혹감이나 더 예리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충족된 기대감은 만족감 또는 안도감을 준다.

     

    103. 어떤 경우라도 관객들에게 움직임의 결핍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궁극의 움직이는 그림자로서의 표현을 목표로 한 과정적인 조작이다. 행동이 기계와 같고 탄력이 없을 때 우리는 그것이 우습다고 느낀다. 기계와 같은 행동의 한 측면은 그 속도다. 동작은 무엇이 일어났는가의 문제라기보다는 그것이 어떻게 일어나는가의 문제다. 하나의 주어진 맥락에서 동작이 얼마나 암시적이고 영향력이 있는가? 혹은 얼마나 정확하게 동작의 형식이 그 내용을 구체화하고 있는가.

     

    104. 오류 : 권위에 대한 호소(합당한 증거 있어야 됨), 특정한 사람에 대한 반론(합당한 윤리적 동기를 보여야 함), 동정에 대한 호소, 선동적인 호소, 의문만 일으키는 논증(신념에 대한 근거 제시해야 함), 잘못된 인과관계에서(타당한 증거 제시해야 됨)

     

    105. 어떤 선택이든 영화로서 표현(독특한)하기에 알 맞느냐(객관적인 묘사)의 여부가 제일의 조건

     

    106. 프레임 인은 왼쪽에서 : 눈의 이동은 좌에서 우로, 좌측에 비중 두어 우측의 무게를 약화 시킨다. 좌측이 우측보다 중요시한다. 아래보다 윗부분이 더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강조, 무게, 돌출, 고립되어 있는 물체는 무리 지어 있는 것보다 무거워 보이는 경향이 있다.

     

    107. 대사가 물리는(빠른 반응)경우 상대편 얼굴에 대사를 에펙트 처리한다.

     

    108. 강길원의 역 원근법 참조. S, 동적 강조

     

    109. 머리 : 가슴 : 성기 : 무릎 = 1.5 : 2 : -

     

    110. 순환적 구도 (MOB ) : 타원형 구도 (방향 상관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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