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7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1. 13. 01:51
    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7

     

    161. 정당화 : 행동은 동기(원인) 부여가 있어야 한다. 가장 자연스러운 동기는 대사 자체에 근거한다. 동작은 감정의 결과일 때가 가장 효과적이다. 동작에 아무런 감정적인 이유가 없다면 실제적인 이유도 동기가 될 수 없다. 동기는 다음의 2 가지에 기인한다. 적용되는 기법이 그 장면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시각적 결과가 영사되었을 때 자연스럽고 실감나게 느껴져야 한다.

     

    162. 진실성 : 허구에 대한 믿음, 훈련 - 감각 기억(, , , , 시각), 기후와 고통, 근육적인 행동, 감동 기억,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과 처리법을 배운다. 성격 묘사(걸음걸이, 음성, 몸짓, 동물 연구)

     

    163. 연기 계획표 : 감상문, 주제, 각 씬의 시간과 장소, 성격, 대사(템포, 인토네이션 - 성격 표현, 고저, 장단, 강약), 동작(특징, 자세, 걸음걸이, 속도), 분장, 감정 표 작성(100% 기준), 신상 명세서(사는 곳<동네>, 직업과 의상으로 인한 제스츄어 특징, 主食, 시대의 역사와 풍습, 무엇을 가장 원하는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건강 상태, 머릿결과 스타일, 나이(내면의 감정 표현), 리듬(유연, 급작스러움, 변덕, 차분, 충동적, 신중, 무거움, 가벼움, 단속적, 연속적), 예절, 교우 관계, 사회 활동(참여도), 모임에서의 역할, 소수 민족에 대한 태도, 이성()문제, 생활 방식, 신념과 정치적 견해(숭배하는 영웅, 증오하는 인물형), 과거 생활, 종교관, 배우자(자녀) 선택과 적응도, 직업(종류, 태도)과 출세(과정, 직장의 장소 - 실내, 실외), 특기, 압력을 받았을 때 해소 방법과 감수해낼 수 있는 긴장의 정도, 가정적 배경(부모 영향, 형제와의 관계, 가정 교육, 경제 상황, 종교관), 선천성, 학력(말씨, 문법, 발음, 동창들과의 관계), 성격의 변화, 역의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 파악.

     

    164. 동작의 계기 : 외형적인 동작을 필요로 하는 경우, 내면적이 동작을 필요로 하는 경우(사실적인, 심리적인, 역의 성격에서 나오는, 형식화 된 무대 장치에서 오는, 동작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동작에 있어서 표현 되는 선과 질량의 형태, 동작의 함축성, , , 길이, 방향, 강도, 리듬

     

    165. 아이에게서 중요한 교훈을 얻어라. 고양이는 훌륭한 연기자

     

    166. 무대의 임무 : 행동(무엇을 하고 있는가-목표), 의향(왜 그것을 해야만 되는가-동기), 적합(어떻게 그것을 하고 있는가-행동의 방법, 형식, 성격)

     

    167. 연기의 형태 : 대비, 억제, , 초점 잃은 시선, 반복, 주의의 환기(상대에 대한 무관심), 신체적 부동

     

    168. 관객의 마음을 끌고 영화에 열중 시키는 단 하나의 요소는 관객이 자기 주위에서 흔히 보아오던 것을 진실이라고 알게 하는 방법밖에 없다. 연기자가 느끼고, 경험하고, 연기하고 있는 사랑, 고민, 욕망, 증오, 질투를 관객도 느끼고, 경험하고, 실감해야만 연기자의 예술을 깨닫게 된다. 즉 관객이 의식하기 전에 먼저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행동, 사고, 감정 모두에 있어서 말이다.

     

    169. 감정으로 이어지는 감각의 단계를 확실히 암기하라. 대사를 외울 때(책 읽기-작품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감정이나 해석을 달지 말고 담담하게 외우라, 책 읽기 (역의 대사를 완성해야 한다.)는 대사에 감정, 사상을 넣고 역의 성격을 표현한 대사를 창조하는 일이다. 성격 표현하는 언어를 창조하려면 부드럽고 힘들지 않게 말하는 것을 기초로 해서 대사의 고저, 강약, 템포, 소리의 명암, 청탁 등을 만들어 내는데 의해서 달성된다. 우수한 연기자가 되려면 음악적 폭 즉 음역을 넓히는 훈련을 매일의 성악적 발성 훈련에 의해서 행하라, 연기자에겐 2~3 옥타브의 음역을 갖는 게 필요하다.

     

    170.대사를 암기하지 말고 언제나 역할을 암기하라. 감정을 포착하길 원하지 사건을 포착하길 원하지 말라, 맡은 인물이 좋아하고 사랑하고 이해하고, 호감을 갖고 있는 최소한의 것들을 찾아내라, 그 인물이 좋아하고(싫어하고) 당신도 개인적으로 좋아할(싫어할) 수 있는 어떤 것들이 틀림없이 있다. 당신이 작중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공통된 것들을 찾아라, 이해는 수용을 위한 첫 걸음이다. 그 인물을 수용하고 나면 이제 그의 목표와 방법들을 확신할 수 있고 신념을 가지고 그것들을 연기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