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19 (교재 공개)
    패러다임/예술 2020. 11. 17. 02:00
    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19

     

    181.구도는 인물 배치와 높이에 지배된다. 그 외 인물의 자세와 연관되어 화면 구성에 깊이 감을 준다. 구도 안에서 선 : [능동적, 명사, 남성적, 의지적, 지적]. 색조 : [수동적, 형용사, 여성적, 상징적, 분위기(정서적)]

     

    182. 발전의 3 요소 : 성격 묘사, 연기, 대사

    필수 요소 : 재미있고 실감나는 인물, 꾸준히 진전되는 연기, 적당한 대사

     

    183. 대사 : 간결하게, 정확하게, 단적으로, 풍부하게, 강렬하게 연출자에게 연출상의 시사를 주고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를 어느 정도 암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을 구체적으로 뚜렷이 파악하고 그것을 아무런 군더더기도 없는 짧고 알찬 문장으로 옮기는 것이 제일이다.

     

    184. 서스펜스(반복적이어야 한다.)에 장애가 되는 실습 : 중요하지 않거나 이질적인 대사나 움직임으로 극의 진행을 깨지 말 것, 단순히 아름다운 배경을 강조하기 위해서 장면을 쓰지 말 것, 너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흥미를 분산시키지 말 것, 지나치게 일찍 많은 정보를 제공치 말 것(관객의 기대를 깬다.), 종말 전에는 예측이 전부 실현되게 하지 말 것, 주요 갈등을 해결한 후에 다시 중요한 사건을 넣지 말 것, 주제가 드라마대신 한갓 선전이 되게끔 주제가 사건보다 비중을 크게 하지 말 것, 사건을 방해하거나 중단될 정도로 긴 대사를 피할 것

     

    185. 대사의 기능 : 대사는 . 스토리를 진전 시키고 등장인물을 부각 시키거나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시간, 장소, 과거의 사건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준다. 인물들을 확인하고 뚜렷하게 한다. 관객에게 공감과 감정의 반응을 일으킨다. 사건을 수반한다. 극적인 흥미를 조성하면서 이야기를 진전 시킨다. 즐겁게 한다. 유머와 은유법을 활용하라

     

    186. 대사의 특성 : 명쾌성, 일관성, 단순성, , 간결성(각 대사는 10자 전보를 치듯이), 감정적인 내용(무드와 동작을 전달하는 동사를 쓰면 대사를 활기 띠게 한다.), 청각적 호소(말하기 쉽고 듣기 쉬운 단어 채택, 문장의 길이는 사건의 흐름이나 뜻을 지연 시키지 마라), 사실성의 환영

     

    187. 대사와 동작의 비율 : 관객의 관심은 10초마다 분산된다.

     

    188. 대사에 대한 보완 : 얼굴 표정, 몸짓, 억양, 판토마임, 사투리, 움직임

     

    189. 영화 대사를 쓸 때의 금지 사항 : 문학적이거나 미사여구가 되지 않도록 한다. 동사를 장식체로 쓰면 영화에서 과장되게 들린다. 많은 말을 할 시간과 장소가 없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쓰지 마라, 눈으로 재미있는 것을 쫓을 수 있는 걸 주지 않고 인물이 긴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인물들이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작가의 생각을 말하지 않도록 한다. 특별한 극적 효과를 제외하고는 불완전한 문장을 쓰지 마라, 말의 끝에 적당한, 이름을 사용하지 마라, 문장을 강화하기 위한 신성 모독에 의존하지 마라, 절대 필요하지 않다면 독백을 사용하지 마라(영상적으로 보여줄 것)

     

    190. 대사는 정보 제공, 인물 설정을 명확히 해 주고 긴장을 완화 시켜 주는가 하면 극 전개와 감정 전달 등에 기여한다. 또한 대사는 항상 직접적으로 요점을 찔러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