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48 (교재 공개)
    패러다임/철학 2021. 11. 18. 23:19
    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사상과 철학 48

     

    영상 강의 링크 : https://youtu.be/PLkiMoElhQc

     

    454.

    정신분석(자기치유)-실존/인간학적

    심리학(자기실현)-T심리학(자기초월)

    정신분석-사이코아나리시스 psychoanalysis사이코신테시스 psychosynthesis 정신통합-중심적 목표는 개인의 모든 기능과 특성을 조화, 통합시켜 하나의 큰 전체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의지력의 최대발휘를 중시. 특징은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에 결여되어 있는 전체로서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의지 will의 힘에다 중심을 둔다. 즉 의지의 심리학이다.

    스크린에 여러영상이 흘러가지만 원래의 스크린은 고정되어 있듯이 의식의 흐름(내용)과는 별도로 조금도 움직이지 않는 순수한 자각의 포인트인 진정한 의미의 나는 별도로 존재한다.

    보통사람은 구별 못한다. (의식의 흐름과 자기를 동일시하여 거기에 밀려 떠내려 가기 때문이다.)

    사이코신테시스에서는 의식의 여러 요소의 흐름과, 그것을 보고 있는 자기와를 명확하게 식별하는 탈동일화 disidentification를 강조한다. 즉 의식의 흐름과 자기가 구별되면 흐름(complex공포증 phobio, 강박관념 obsessional, 망상증 paranoia, 알수없는 꿈, 무분별한 이미지)을 콘트롤(의지 意志=자유 自由)할 수 있다.

    초상적현상 超常的現象의 원천 paranormal phenomena

    욕망, 반응, 미움, 자존심(어리석은)

    의식-뇌의 생리적 운동에 지나지 않는 의식적인 인생

    그러나 개인적, 의식적인 자기 self를 초월한 경지에 영원불변한 중추로서의 진정한 자기self가 존재한다. 즉 자기self를 개인적, 의식적인 자기의 반영이며 투영이다. 다시말해 의식적인 자기의 생명 生滅은 단순한 뇌의 활동과 휴식이 아니다. 자기투영 self projection 의 단속 斷續이다.

    초의식;1.개인적 초의식

    2.집합적 초의식-.과거집합적 무의식 .미래집합적 무의식

    집합적 초의식 collective unconscious-개인의 의식세계는 다른 개인이나 민족, 인류등이 갖는 보다 넓은 의식의 세계와 한계가 그어져 구별되어 있지만, 실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 것이다. 이는 마치 한 세포가 엷은 세포막으로 덮여있지만, 그러나 세포막에 의해서 도리어 세포는 신체 전체와 끊임없는 교류가 가능한 것과 흡사하다.=심리적 침투성

    매슬로, 프랭클, 아사지오리, 윌버, 그로프

    자기실현=정신통합의 4단계

    1.자신의 퍼스낼리티에 관한 빠짐없는 지식을 얻는 단계(하위의 무의식까지도) 중간층, 상위층의 무의식도 포함

    2.퍼스낼리티가 갖고 있는 다양한 요소의 제어단계-탈동일화의 연습은 감정, 충동, 후회, 불안, 결점, 실망, 초조(동일화)를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패턴이나 성격경향 등과 이를 관찰하는 자기와는 다르다고 하는 의식화 과정이다. 즉 객관적, 비판적(객관화 objectification, 비판적 분석 critical analysis, 식별 discrimination)으로 능동적인 대응력을 사용하여 실망이나 초조 불안과의 싸움에서 이겨낼 수 있다.

    .내게는 신체(상호작용, 관리, 노력)가 있지만, 나는 신체 그 자체는 아니다.(도구일 뿐)-진정한 나 자신은 아니며, 내가 몸 그 자체는 아니다.

    .내게는 감정(희망, , 침착...)이 있지만, 나는 감정 그 자체는 아니다.-내 자신이 감정과는 별도로 있다. 그래서 감정을 지배, 방향, 이용할 수 있어 감정이 내 자신은 아니다.

    .내게는 욕망이 있다. 그러나 나는 신체적, 정서적인 충동이나 외부영향을 받아 일어나는 욕망 그 자체는 아니다.

    .내게는 지성이 있다. 그러나 나는 나의 지성, 그 자체는 아니다.

    .나와 나의 의식 속의 내용(감각, 정서, 욕망, 사고)을 탈동일화 함으로써 나는 자기의 순수한 자기의식의 중심이라고 하는 것을 인식하고 확신한다.-나는 의지의 중심이며, 자신의 심리적 프로세스와 생리적인 육체를 지배하고 방향을 잡아주며 사용할 수 있다.

    3.자신의 진실된 자기실현-통일, 제어할 수 있는 구심점의 발견단계-마음 속에 있는 스승과의 대화(내적대화의 기법)

    4.정신통합 psychosynthesis의 단계-내면적인 프로그램(타당성있는 모델, 실현가능성)을 수립

    .여러 에너지의 효과적 이용의 단계-각종 신비주의 방법들

    .목표달성을 위한 미흡하고 부적절한 퍼스낼리티 여러 측면의 육성단계

    a.환기 喚起 evocation, 자기암시 autosuggestion, 창조적 확신

    b.아직 발달되어 있지 않은 기능(기억, 상상력, 의지)에 대한 방법적 훈련 methodical training

    .각종 심리적 에너지, 기능의 조정과 종속화 그리고 퍼스낼리티의 안정된 조직을 창조하는 단계-마음의 모든 영역, 요소, 에너지가 통합되고, 특히 현실 자기와 진정한 자기와의 일체성이 실현되고 조화를 이룬 풍요로운 퍼스낼리티가 실현되는 단계이다. 말하자면 사랑과 의지가 용해되고 보람과 희망에 찬 영원한 존재,  과 내가 만나서 하나 oneness가 되는 천국적인 단계이다.

    정상-이상(공상 phantasy, 환상 hallucination, 망상 delusion, 정신이상 psychopathy)-초정상

     

    풍경 48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