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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3(교재 공개)패러다임/예술 2020. 9. 6. 20:56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교재)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3
21. 표현주의 감독들은 대상물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하는 영상보다는 대상물의 본질을 가장 잘 포착하는 영상에 관심이 있다.
22. 정수는 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그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는 가에 있다. 이야기를 조작하는 것은 혼란스러운 현실 세계의 표면 아래에 숨겨진 진실성과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한 정당한 방법이다. 내용은 영상 자체가 담는 소재가 아니라 영화의 구조적 형식이다.
23. 영화는 <무엇>이 아닌 <어떻게>에 의해 판단되어야 마땅하고 선택된 주제가 아닌 방식상의 처리다.
24. 예술성이란 미리 결정된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 가운데에 있는 것이다.
25. 한 장소에 딱 맞는 가장 적합한 쇼트(말)은 오직 하나 뿐이다. 매체의 특성을 의식적으로 강조 (앙각) 하라, 한 쇼트가 3 가지 이상의 의미(효과)를 지녀야 한다.(앞, 뒤, 현재- 대상에 새로운 형태를 부여)
26. 한 쇼트의 미장센느 : 앵글, 위치(인물 배치), 쇼트 분할(싸이즈), 분장, 공간적 의미(배치), 소도구, 미적 역학 관계(수평, 수직 - ), 초점 심도, 내용에 따른 표정, 카메라 움직임, 성격에 맞는 의상과 조명, 주제와 분위기 흐름과 매치 될 수 있는 의미 있고 상징적인 구도를 만든다.
27. 연기되어야 할 장면과 대사로 해야 할 부분과 구분을 하라(침묵의 효과)
28. 떠블 액션을 취할 때 : 전혀 뜻밖의 일, 사건일 때, 중심 테마를 얘기하고자 할 때, 당황, 의외 등 평범한 진행이 아닐 경우에 사용한다.
29. F.O,F.I:PAN → F.O(화면의 다양성, 움직임 강조)
30. 중첩(연기자의 행동에 적용)은 통일된 패턴 안에서 집중됨으로서 형태 관계를 더 강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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