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88 (교재 공개)
    패러다임/철학 2022. 8. 22. 02:54
    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사상과 철학 88

     

    영상 강의 링크 : https://youtu.be/kKN5LQc5we4

     

    494.

    우주의 기운(원기로서의 오행)이 생명체의 기운(생기와 정기)을 만나야 생명현상이라는 불꽃이 생기고 그것이 일정기간 유지된다. 생명이라는 불꽃이 타오를 때 생기는 부산물이 바로 냉기와 사기이다.

    우주의 원기도 여러 형태로 들어온다.

    1.지기 地氣;지구의 오행, 발바닥에서 주로 받아들인다. 음기, 물의 기운, 수승 水昇

    2.천기 天氣;천체들이 발산하는 기운들. 주로 두피(두부 頭部)를 통해 들어온다. (양기, 火氣, 火降-태양의 기운)

    수승화강이 건강의 요체이다. 그것에서 생명력이 생긴다. 이것이 바로 생명체 속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기의 소통이다.

    3.손으로 우리 주변의 사물들이 발산하는 기가 들어온다.

    4.;우리 가까이 있는 살아있는 것들의 기운이 잡힌다.

    5.피부;주변의 생명에 이로운 기운들만 통과하여 들어온다.

    5 10문을 통해 모든 기운이 들어오는 것이지 특정 기운만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보완적이고 대체적으로 그런 기운들이 많이 들어 온다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기운은 주로 머리와 발이다.

    온기가 적정한 수준을 유지할 때 가장 건강하다. 즉 생명이 건강하게 유지되는 최적의 온도일 때 이것을 온기라고 한다.

    냉기와 열기(만병의 원인)도 있다. 열기(火氣)는 위로 올라가 두부를 통해 외부로 방출된다. 즉 두부의 경혈을 통해 모든 장부와 조직에 필요한 우주의 원기를 받아들이고 남은 열기를 내 보낸다.

    온기가 식어서 차가워진 냉기는 발바닥을 통해 땅으로 나간다.

    화승당뇨, 수승

    발바닥을 통해 지기를 받아들이고 몸의 냉기를 내 보낸다.

    귀를 통해 사기(몸 속에서 탁해진 기운)를 내 보낸다.

    정기가 우리 몸에서 영양분 역할을 하고나면 탁해져 탁기가 되어 귀를 통해 빠져 나간다.

    손바닥을 통해서 생명체 자신의 기운이 나간다. 손을 통해서 내보내는 기운을 체기 體氣라 말한다.

    온몸의 피부에 있는 경혈들을 통해 신체 각부는 필요한 오행(이로운 기운들만 걸러서)을 받아 들인다. 반면에 해로운 기운(독기 毒氣-생명체 외부에서 호흡기나 소화기를 통해 몸속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들의 기운)은 걸러낸다.

    생명체는 세가지 기운(정기, 생기, 신기)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기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영양의 기운이고, 생기는 호흡을 할 때 일어나는 기운이다. 신기는 만물이 본래 갖고 있는 자기정보의 파동이며 존재하는 모든 것의 근원적인 기운이다.

    비생명체의 물질은 신기만 있다. 물질의 세계라는 것은 세상만물이 신기로서 서로 교감하고 인식하고 반응하는 세계다. 만물이 생기와 정기가 없이도 신기만으로 서로를 인식한다. 그런점에서 세상의 모든 존재는 본래 생명적이다. 물질과 물질 그리고 생명체와 비생명체 사이에도 신기의 교감이 일어난다.

    귀신은 생명체의 기운과 물질의 기운의 중간적 성격을 띠며 양신이 음신으로 변하는(진행되는, 49, 매장은 3 90) 기간에 존재한다. 또한 사후에 망자의 신이 아직 귀신일 때 어떤 물질의 식과 결합되면 오랜 세월동안 완전한 어둠의 세계로 돌아가지 않고 희미하게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정보의 세계에는 생명이었던 신의 기록(망자의 기운)이 남는다.(=) 생명의 신이 물질의 신(육체의 해체)으로 완전히 바뀐 다음에도 정보는 영원히 남는다.(=8식인 아뢰야식, 전생의 기록, 오행의 기운으로 되어있다.-살아있는 사람과 소통이 된다.)

    모든 생명은 정보의 세계에 기록된 자신의 전생과 연결되어 있다. 윤회를 통해 쌓은 모든 업과 인연의 사슬들이 정보로서 자기의 의식과 연결되어 있다.

    아뢰야식이라는 영적인 정보와 신기는 생명체로서의 기운이 드나드는 8문과는 별도의 출입구를 갖고 있다. 신기는 인당 印堂이라고 부르는 이마를 통해 드나든다. 신기는 화기와 밀접하다. 아뢰야식이라는 영적정보는 정수리(백회 百會)를 통해 하나의 끈처럼 생명체에 연결되어 있다. 백회를 열면 초능력 생긴다. 세상의 모든 초현상, 초능력들은 모두 오행과 기의 발현이다.

    생명체의 기운이 드나드는 통기부는 5 8문인데 여기에 비생명적인 기운(영적 기운과 물질기운)이 드나드는 2개의 문이 더 보태어진다. (5 10)

    오행은 상도 常道(물의 다스림, 치수)를 이루게 하는 것

    추연() 騶衍()-오덕종시설 五德終始設-오행설 시작(상극)

    세계를 9개의 구역으로 나눈다.(적현신주 赤縣神州)

    소식 消息=陰陽

     

    풍경 83. 전곡항의 요트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