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영상, 미학편 8 (교재 공개)
    카테고리 없음 2020. 9. 24. 23:15
    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교재)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영상, 미학편 8

     

    71. 연속되는 쇼트에서 동일 구역에다 움직임을 일치 시키는 기법은 화면 횡단 이동을 잡은 팬과 고정 쇼트를 연결 시켜주는 구실을 한다.

     

    72. 이동 선이나 관심 선을 반대 방향으로 옮기는 방법 : 인물의 수평 방향 움직임을 사용, 피사체의 수평 이동과 팬 촬영을 수반한 카메라와 결합하는 방법, 화면 속 인물의 수직 이동(밑으로 fr.o역에서 fr.in)을 꾀한다. 차를 타거나 걷는 두 사람을 외부 리버스(한 쌍)로 촬영할 때, 움직이는 인물, 횡단하는 차량 사이에 정적인 피사체를 삽입, 동일 방향 절반에 움직임이 계속되는 두 개의 외부 리버스, 인서트 사용

     

    73. 방향의 변화는 반드시 화면 내에 보여줘라. 인물이 이동 방향을 바꿀 때 움직임을 양쪽 쇼트로 분할했을 때 그 동작이 각각 화면 동일 구역에 잡혀야 한다. 인물과 카메라가 뒤로 빠질 때 인물이 방향을 바꾸면 그 방향 전환을 다음의 정지 쇼트로 보여주는 게 낫다.

     

    74. 중간 방향 이동을 리버스로 배치한 양쪽 카메라에서 높은 앵글로 잡으면 첫 쇼트는 올라오는 동작으로 두번째는 내려가는 동작으로 보인다. 중앙에서 중간 방향으로 이동하면 공통 시각 축으로 근접되게 커트하지 못한다. 피사체가 멀어짐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갑자기 커졌다가 작아져 시각적인 부조화가 생긴다. 화면을 가로지르는 이동은 피사체의 크기가 그대로 유지된다. 중간 방향으로 멀어지는 피사체를 공통 시각 축으로 전진하기 위해선 관객의 주의를 다른 곳(전경의 인물이 피사체를 슬쩍 가려준다.)으로 돌려줄 필요가 있다. 공통 시각 축으로 화면 내의 이동 잡을 때 두 인물의 이동 거리는 5보 이상 넘지 않게 한다. 첫 쇼트 3보 걸으면 두 번째는 2보 걷는다.

     

    75. Fr.O, C.SF.SC.S, Fr.In  C.S 는 강조되고 F.S 는 상황 재설정 쇼트로 양쪽 공간을 연결 시켜준다.

     

    76. 화면 내의 이동에서 직각 관계인 2 개의 쇼트로 잡아 긴 거리의 이동을 잡을 수 있다. 쇼트 2 는 중간 방향 이동을 응용한다. 쇼트 1 의 끝과 쇼트 2의 탑에서 인물이 동일 구역에 위치해야 커트의 연결이 부드럽다.

     

    77. 크레인 : 카메라 이동이 목적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정지된 쇼트를 얻기 위함이다. 가치를 따져 엄격히 사용한다. 움직임을 쫓을 때, 단순하며 완만한 움직임 잡을 대, 높이가 다른 지점간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인물을 쫓는 경우, 길고 느린 속도의 수직 이동으로 정서적인 서술을 꾀할 때, 예기치 않았던 공중에서 잡아 관객에게 객관적인 심리 상태를 암시하는 공정한 시점을 제공할 때, 전경에 소도구를 놓아 높이를 강조할 때, 두 가지 이상의 이야기 요점을 시각적으로 연결할 때(장면 내 움직임의 패턴과 어울려야 한다.), 정지된 상황에 움직임을 도입할 때, 파노라마 이동에서 이야기의 요점을 선택할 때, 강한 움직임을 이용해 쇼트를 커트할 때, 감정의 고조(발전)이 있어야 한다.

     

    78. 커트의 시기는 관객의 주의를 돌릴 수 있는 움직임에서 쇼트 1, 1/3 리 액션 쇼트 2, 2/3(반복 동작의)를 쓴다. 움직임의 속도가 불일치할 경우 쇼트 2에서 약간 빨라지는 것이 일반적으로 자연스럽다.

     

    79. 인물이 도착 전 기다리는 인물을 보여주는 시간이 이동 거리 정도를 암시한다. 이것은 시간 단축 방법으로서 인물이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목적인 그런 상황에서 반복 움직임(걷거나, 뛰는)은 극적인 가치를 지니지 못한다. 또한 연속적인 움직임은 4 이상으로 분할하면 혼동을 일으켜 원래 목적과는 어긋난다.

     

    80. 꽃을 버리고 열매를 취하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