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28 (교재 공개)패러다임/철학 2021. 8. 30. 23:50반응형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생각하기 이해하기 실천하기-
사상과 철학 28
영상 강의 링크 : https://youtu.be/AcbOxWiPf-U
440-1.
3;동물의 단계이다. 이 숫자에는 곧은 줄이 없다. 이는 동물이 땅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과 상통한다. 이 숫자에는 두 개의 고리가 있다. 이는 동물이 위쪽과 아래쪽을 사랑하고 있음을 뜻한다. 동물은 하늘의 노예도 땅의 노예도 아니며, 자기의 감정과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 동물은 사랑하기도 하고 사랑하지 않기도 한다. 이기주의는 동물의 주요한 특성이다. 동물은 포식자가 되기도 하고 먹이가 되기도 한다. 동물은 언제나 두려움을 지닌 채 살아간다. 자기의 직접적인 이익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면, 동물은 죽음을 맞게 된다.
4;인간의 단계이다. 이 숫자는 길들이 교차하는 모양을 이루고 있다. 4는 교차점을 가진 최초의 숫자이다. 이 형태는 변화와 이행을 뜻한다. 이 단계에서 변화에 성공하면 더 높은 세계로 옮아가게 된다. 인간은 감정과 욕구에 속박된 동물의 노예 상태를 자유 의지를 통해 벗어난다. 인간은 자기의 사명을 실현하기도 하고 실현하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선택의 자유라는 개념은 자유의 획득과 자기 감정의 제어라는 사명을 실현하지 않는 것도 허용한다. 인간은 자기가 원하면 동물로 남을 수도 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그것은 바로 오늘날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선택의 기로(岐路)다.
5;영혼의 단계이다. 이 숫자는 2와 반대로 곧은 줄이 위에 있다. 이는 영혼이 하늘에 매여 있음과 같다. 또, 아래에 곡선이 있는 것은 땅과 땅에 거주하는 자들에 대한 사랑을 뜻한다. 영혼은 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하늘에서 해방되는 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시련을 겪고 4의 교차로를 통과했지만 하늘에서 맴돌고 있는 것이다.
6;모난 곳도 곧은 줄도 없이 하나로 이어진 곡선이다. 이는 완전한 사랑을 뜻한다. 이 숫자는 소용돌이 꼴에 가깝다. 이는 무한을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하늘과 땅, 위쪽과 아래쪽의 온갖 속박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아직 이루어야 할 일이 남아 있다. 창조주의 세계로 넘어가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6은 또한 어머니 뱃속에 있는 태아의 형상이기도 하다.
어느 지방 도시의 한 모습
반응형'패러다임 >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30 (교재 공개) (0) 2021.09.07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29 (교재 공개) (0) 2021.09.0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27 (교재 공개) (0) 2021.08.26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26 (교재 공개) (0) 2021.08.23 [도영의 한국어 공부방] 사상과 철학 25 (교재 공개) (0) 2021.08.21